지금까지 트위스트 서브의 연습에 대하여 설명하였지만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반복적인 훈련으로 이 모든 동작들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스, 내전, 상향 스윙, 임팩트 및 연속 동작을 통하여 볼이 나아가는 방향과 볼이 바운드되고 난 후 볼이 튀어 오르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모르게 깜작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트위스트 서브의 완전한 동작을 하기 위하여 신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체를 이용하는 방법
1. 서브 스탠스: 발 동작
다음 동영상은 발 동작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발의 동작에는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과 같이 동호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까치발 모양, 반 까치발 모양, 고정된 발 모양이 있습니다.
토스를 올리려는 준비동작에서 양발이 벌어진 상태 그대로 임팩트할 때 파워가 전달 되지 않는 경우 동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뒷발을 앞발에 모으는 동작은 몸의 회전을 이용하거나 무릎의 탄력을 이용하여 임팩트시 볼에 파워를 얻을 수있습니다.
토스를 올리면서 함께 뒷발에 있는 힘을 앞 발에 전달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되면 파워를 임팩트시 볼에 모을 수 있으며, 무릎의 파워가 라켓에 전달되어 라켓헤드 스피드를 증가시킵니다.


임팩트시 라켓헤드 스피드를 증가시키기 위한 발동작입니다. 토스를 하고난 다음 와인드웝 상태에서 발을 모으는 발동작은 하체의 힘을 모아서 라켓헤드스피드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서브레슨-하체 활용
까치발 모양은 오른 발을 앞으로 당겨 왼발과 함께 힘을 축적한 다음, 바로 차고 오르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프로뿐만이 아니라 동호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고정 발 모양은 오른 발이 앞으로 당기는 동작을 생략하고 바로 차고 오르는 동작입니다.
이 두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로 적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까치발은 몸 전체가 앞으로 나아가는 가속력을 생성하는데 유리하고 서브 & 발리를 할 경우 빨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고정식 발은 안정되며 한 템포 빠르게 서브를 넣을 수 있고 풋볼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까치발 모양을 하고 서브를 넣었는데 변 코치가 고정 발 모양이 패더러, 나달, 이형택등이 주로 사용을 하며 최근의 추세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고정식 발 모양으로 변경을 시켜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다시 까치발로 서브를 넣는 연습을 해 보았는데 볼의 스피드가 빠르고 강력하게 내리 꼿히는 서브가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당분간 두 방법을 혼용하여 사용을 해 보려고 합니다. 자신의 좋아하는 스타일로 발 모양은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무릎과 허리 굽힘
서브가 약한 이유중 하나는 팔로만 서브를 구사하기 때문입니다. 알맞은 크기의 스탠스에서 적당한 무릎의 굽힘과 허리 작용 즉 지면 반작용의 힘, 점프하는 동작이 라켓헤드의 가속도를 돕습니다.
트위스트 서브에서의 관건은 무릎을 굽히고 몸을 최대한 젖혀서 볼을 쳐올릴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허리를 활처럼 휘게 만들어 활의 시위를 당겨 놓는 반사적용을 연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장대뛰기 선수가 장대를 활처럼 굽혀 장대를 펴면서 박차고 오르는 동작을 연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동영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토스를 하면서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돌려줌으로써 몸을 뒤로 젖혀주는 동작을 돕습니다.
|
 |
무릎의 굽히기는 효과적인 다리 추진력과 몸통 회전은 라켓을 등 뒤쪽 으로 보내고, 라켓에서 볼까지의 이동 거리를 증가시켜 파워와 라켓 헤드스피드를 증가시켜서 파워를 만듭니다. 또한 무릎굽히기를 이용한 다리의 추진력은 지면에서 발이 떨어진 상태로 임팩트가 이뤄져서 타점을 높여줍니다.
|
|
|
연습 방법
1. 라켓을 들고 위 두번째 그림 모양을 반복 연습을 합니다. 10회에서 시작하여 차츰
횟수를 늘려 봅니다.
2. 다음은 볼을 토스하고 임팩트는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동작을 반복 연습을 합니
다.
3. 거울을 보고 자신의 폼을 보면서 연습을 하면 더욱 효과가 나타나며 다리와 허리
운동이 상당히 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4. 어느 정도 숙달될 때까지 반복 연습을 합니다.
5. 자신이 생기면 볼을 토스하고 볼을 임팩트 하면서 연습을 반복합니다.
3. 지면을 박차고 점프
서브에서 하체를 잘 이용하면 높은 타점에서 강한서브를 구사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백스윙에서 무릎을 굽혔다가 임팩트시 지면을 박차듯이 무릎을 펴고 점프를 하면 최대한 높은 타점에서 서브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
1. 배구에서 스파이크를 강타하는 모습을 연상하고 점프를 해 봅니다.
2. 라켓을 들고 무릎과 허리를 굽혔다가 펴면서 지면을 박차는 연습을 해 봅니다.
3. 의식적으로 점프를 한가고 생각하지 않아도 무릎과 허리를 굽혔다가 펴면 저절로
점프가 될 것입니다.
페더러서브의 특징은 스피드, 스핀, 플레스먼트의 조화가 완벽합니다. 그의 스윙에서 배울점은 간결한스윙과 신체 전체를 이용한 자연스러운 스윙이며, 특히 그의 스윙템프를 주목해서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세기 최고의선수 샘프라스 서브레슨에서 파워를 축적하는 백스윙, 포워드스윙 임팩트동작에 관한 내용입니다. 백스윙-팔꿈치를 다운시키고 라켓을 들어올리는 백스윙과 몸을 우측면으로 회전시키고 무릎을 굽혀서 파워를 축적하며. 백스윙의 마지막자세에서 라켓과 왼손의 포즈가 트로피를 들고 있는 트로피자세입니다.
4. 팔 동작
서브의 원리를 투구동작과 같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메이저리그 강속구 투수 클레멘스와 서브동작에서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는 데 팔꿈치가 리드하여 큰스윙을 만드는 팔꿈치의 움직임에 주목하시면 빠른 서브를 구사 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브에서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오른쪽 어깨를 뒤로 당기는 회전과 왼쪽어깨와 오른쪽 어깨의 간격을 최대화시켜서 파워를 축적하는 백스윙동작이 중요합니다.




몸의 꼬임동작)힘의 축적동작이 후 라켓의 가속화 단계 1. 팔꿈치가 머리높이와 수평되게. 2. 라켓의 떨어뜨림동작이 몸의 오른쪽측면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