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청송스트로베일하우스
몇일전 쉬는 날 청송으로 놀러갔다왔습니다.
주왕산 입구에 위치한 스트로베일 시공현장입니다.
경상방에서 저희 성주현장 글을 보시고 찾아주시고 또, 도와도 주셔서 겸사겸사 방문했습니다.
마당에서 앞을 바라보면 주왕산이 바로 보이는 위치로 뒷편에는 물도 있고, 아무튼 터는 아주 좋은곳이였습니다.
건물 전경입니다.
두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조금 확대한 사진입니다.
a동(제가 임으로 붙인 동입니다. ^^; 건축주는 다른 이름으로 지으셨는데... 기억이... 무슨 꽃이름이였던거 같은데... -ㄴ-a) 입구 사진입니다.
"비나리"님께서 순찰을 도시는중입니다.
주변에 뭐 줏어 갈것이 없나하구요. -ㄴ-;
보시면 스터드 간격이 많이 띄워져 있습니다.
기본은 포스트엔빔(골조)이지만, 사실 거의 로드베어링(무골조)방식으로 지어졌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시공을 맡으신분과 건축주 두분은 스트로베일 교육을 받지않고 그냥 "미루"(이웅희) 선생님이 집필하신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집 스트로베일 하우스" 란 책만 보시고, 그 책을 바탕으로 집짓기를 하시고 계시더군요. -ㄴ-; (대단하시죠.)
피티 아시바(우마)를 보시면 대충 높이도 가늠 하실 수 있으실껍니다.
처마 밑에서 제가 손을 높이 들면 베일단 끝부분까지 손이 닿을정도로 건물이 약간 낮은 감이 있었습니다.
물론 의도한 높이로 미장할때의 공정을 줄이기 위해서 높이를 약간 낮춰 놓으셨다고 건축주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처마 밑은 루바로 마감을 하셨고, 지붕작업(방수시트와 싱글)을 완전히 마감한 후에 볏짚을 쌓으셨다고 하셨습니다.
실내 사진으로 볏짚 상태가 아주 훌륭했습니다.
혹시 청송 주변에 계신분들 중에 스트로베일 하우스를 생각하고 계시는 건축주가 계신다면 이곳에서 볏짚 구매를 상담 받으시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멀리서 비싸게 주고 구매한 볏짚이 상태가 이상해서 공정도 길어지고 미장작업에도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는 일이 없을려면 말이죠. -ㄴ-;
아무리 봐도 볏짚 상태가 아주 좋았습니다.
그리고 교육을 한번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책만 보고 이렇게 집을 지으셨다는게... 대단하기까지 하더군요.
청송 현장은 골조(포스트엔빔)방식과 무골조(로드베어링)방식을 적절히 잘 적용한 사례 같습니다.
언제 한번 청송쪽으로 가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한번 들러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건축주님이 사주신 돼지고기 정말 맛있게 잘 먹고 왔습니다. ^^
아~! 그리고 같이 찍은 사진이 있지만... 다들 거나하게 취하셔서 ㅎㅎㅎ 그냥 다음에 잘 나온 사진으로 다시 올리겠습니다. ^^;
(그럼 다시 한번 놀러가서 사진찍어서 와야겠네요. ^^)
[출처] 청송 주왕산 입구의 스트로베일 하우스 시공현장 (스트로베일 하우스) |작성자 l0_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