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스크랩] [부상치료] 테니스 엘보 치료법

수정나라 2009. 4. 6. 10:52

[부상치료] 테니스 엘보 치료법

 

 

 

운동을 하나쯤 시작해야 한다고 현대인은 입버릇처럼 이야기 한다. 막상 시작하려면 쉽게 떠오르는 것이 테니스, 골프, 헬스 등이다. 경제적 여건이나 접근성, 편리성, 흥미 등을 고려하면 테니스가 흔히 선택된다.

그러다 보니 테니스를 하다가 스포츠상해를 입어 '테니스 엘보' 라는 병명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흔히 보게 된다. ‘테니스 엘보’의 정식명칭은 ‘상완골 외측상과염’이다. 주된 증상으로는 대형 가방을 들거나 자동차 시동을 걸기 위해 손목을 회전시킬 때, 테니스 라켓을 잡을 때, 주먹을 쥐고 손등쪽으로 굴곡할 때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팔꿈치 바깥쪽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테니스 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충분한 준비운동을 함으로써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혀주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둘째, 과도한 운동을 삼가고 몸에 무리가 왔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셋째, 테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현재 테니스를 치고 있는 사람 중 팔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비교적 손목 반동이 보호대를 하는 것이 테니스 엘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테니스 엘보의 처치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며칠간 테니스를 중단하고 환부에 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정에서 찜질이외의 다른 처치는 스포츠 테이핑요법으로 며칠간 팔을 고정하는 것이 좋다. 이때 팔꿈치보다는 팔목에 더 많은 힘이 가해지므로 팔목을 고정해 준다.

팔목의 신전과 굴곡을 제한해 줌으로써 신근의 부담을 줄여 팔꿈치의 통증이 현저히 감소된다.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므로 전완의 힘을 기르는 운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런 찜질이나 테이핑요법은 일시적인 처치이므로 가까운 병원을 찾아가 진료를 받는 것이 최선이다.

출처 : 대전대 부속 한방병원 침구과 교수

 

-------------------------------------------------------------------------------------------------------- 

 

의학 용어로 테니스 엘보는 상완골의 외측 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이라고 한다. (참고로 내측 상과염은 골프 엘보라고 한다.) 상완골은 팔의 뼈중에 위쪽의 뼈를 말한다. 상완골의 끝(팔꿈치)부분은 둥그런 두 개의 돌출부가 있는 데 이것을 epicondylitis라고 하며 특히 이중에서 몸 바깥쪽의 돌출부를 lateral epicondylitis(상과염)이라고 한다.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들은 epicondylitis에 붙어 있다. (아래 그림 참조 ) 이 부위가 약해지거나 염증, 변성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테니스 엘보라고 한다.

테니스 엘보가 발생하는 원인

테니스 엘보는 손목과 손가락을 펴게하는 팔꿈치의 근육에 지속적인 긴장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테니스나 골프처럼 팔을 펴고 반복적으로 힘을 계속 가하게 되는 경우 근육을 계속 긴장시켜 상완골에 붙어있는 근육을 약하게합니다. 이외에도 팔을 펴고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고 무거운 짐을 들어도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작스럽게 과도한 무리를 하거나 계속해서 팔을 긴장시키면 뼈에 붙어있는 근육부분을 약하게 하여 팔꿈치 부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

보통 팔꿈치에 힘이 가해질 때 팔꿈치 부위에 통증이 옵니다. 초기에는 어떠한 물건을 잡거나 당길 경우 갑작스럽게 힘을 쓸 때만 통증이 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 될 경우 통증이 오는 시간은 점점 길어지게 되며 ( 주부들의 경우에도 행주를 짤 때 테니스 엘보 현상이 나타나듯이 ) 나중에는 커피잔같이 가벼운 것을 들어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팔을 쭉 펴는 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한 번 엘보에 걸린 이후에는 재발하기 쉬우며 재발이 계속 되면 근육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근육이 뭉치게 되고 그 주위에는 칼슘이 축척됩니다. (뼈에 축척되는 칼슘이 아니라 근육에 축척되므로 근육이 딱딱하게 됩니다.) 또한 단백질이 빠져나가며 근육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어, 근육은 점점 굳어져 가며 팔과 손의 근육을 움직이는 데에 가장 주요한 동맥을 압박하게 되어 팔을 움직이는 데 어렵게 합니다.
근육중에 뼈에 붙어있는 부분은 다른 근육처럼 많은 혈액과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는 늦어지게 된다. 사실 테니스 엘보의 경우 염증은 1~2개월이면 없어지지만 통증은 몇 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치료법

가장 좋은 치료법은 일단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팔에 무리를 주는 어떤 일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말마다 테니스 치는 동호인에게는 쉬운 방법이지만, 운동 선수나 팔을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아무리 좋은 약을 쓰더라도 팔을 쉬지 않으면 통증은 잘 없어지며 재발할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통증이 없어진 후에는 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도록 마사지를 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팔을 단련시켜주어야 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최소 5분이상 가벼운 스트레칭을 팔에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주 휴식을 갖어야 합니다.



치료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5단계를 따라 하십시오.


1) 팔꿈치의 사용을 줄인다. 테니스나 어떤 다른 스포츠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ibuprofen을 복용한다. 초기에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몇 주간 사용한다.(ibuprofen은 약품 이름입니다)
3) 마사지를 받는다. 긴장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4) 스트레칭을 한다. 손바닥을 몸의 바깥쪽을 보게 하고 한 팔을 몸 앞으로 쭉 펴고 다른 한 손으로는 편 팔의 손가락 끝을 몸쪽으로 당김니다.
5) 물리치료를 받는다. 이것은 근육을 단련시키며 재발을 방지합니다. 근육 단련기구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Tennis kit을 사용할 경우 끈을 느슨하게 하여 무리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어떤 의사들은 염증을 빨리 없애는 corticosteroid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염증을 없애는 약을 사용하고, 스트레칭을 해도 진전이 없으면 수술을해야 합니다. (수술을하는 경우는 엘보걸린 사람의 3%로 얼마되지 않습니다.)
엘보가 모두 나았다고 하더라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팔을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에 힘이 실리는 어떤 운동을 하기 전에 최소 5분 이상 준비운동을 해야 합니다.

예방법

물건을 들 때는 손바닥에 자신의 몸을 향하도록 한 상태로 듭니다.
맨손으로 스트레칭을 자주 합니다.(예: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에서 팔목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고 평소에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엘보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해 "근육강화 기구(자세히 보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의 사항

가능한 팔꿈치에 무리가 가지 않은 동작을 한다. 만약 계속해야 한다면 준비운동을 반드시 하고 동작(팔꿈치를 사용하는 동작)을 모두 마친 후에는 얼음으로 찜질을 하십시오. 그리고 가능한 휴식으르 계속 갖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엘보 아래에 밴드를 매어주어도 좋습니다. 밴드로 팔을 묶어주는 것이 무거운 물건을 드는 데 도움이 된다면 계속 사용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밴드는 혈액순환을 막게 되므로 엘보를 낫게 하는 데에 방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밴드를 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었으나 요즘은 새롭게 테이핑 요법을 사용합니다.

健勝(건승)하세요.

테니스엘보우

 

 

요즘 제가 테니스 엘보우에 걸려서 고생 좀 하고 있습니다.^^.

테니스 레슨을 하면서 게임을 너무 좋아하여 좀 무리 했나 봅니다...

그래서 동호인들을 위해 엘보우 예방과 관련된 내용을 올려 봅니다..

 

엘보우운동

증상 :. 1.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 및 압통
2.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통증의 악화
3. 주먹을 쥐거나, 물건을 잡을 때, 악수를 할 때, 손잡이를 돌릴 때 통증의 악화
4. 팔꿈치에서 전완부나 상완부로 슈팅하는 통증



다음의 그림들을 순서대로 따라하세요.



․그림처럼 손목을 앞뒤로 최대한 멀리 굽히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그림처럼 팔꿈치를 90도 구부린 상태에서 팔을 몸 옆에 놓으세요.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한 후 5초간 유지하세요.
․천천히 손바닥을 돌려 아래로 향하게 한 후 5초간 유지하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반드시 팔꿈치가 90도로 구부린 상태여야 함을 명심하세요.

 

 





․그림처럼 팔꿈치를 최대한 굽혀 손 바닥이 어깨까지 닿게하세요.
․최대한 멀리 팔을 펴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그림처럼 캔을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상태로 잡고 천천히 손목을
위로 구부리세요.
․천천히 손목을 처음 위치로 내리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점차적으로 캔의 무게를 늘리세요.

 

 






․그림처럼 캔을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한 상태로 잡고 천천히 손목을
위로 구부리세요.
․천천히 손목을 처음 위치로 내리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점차적으로 캔의 무게를 늘리세요.

 

 





․그림처럼 엄지손가락이 위로 향하게 하세요.
․캔을 잡고 천천히 엄지손가락이 천장을 향하도록 구부리세요.
․천천히 손목을 처음 위치로 내리세요.
․이 운동동안 전완부는 움직이지 마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그림처럼 팔꿈치를 90도 구부린 상태에서 망치를 잡으세요.
․천천히 손바닥이 위, 아래를 향하게 돌리세요.
․10번씩 3번 반복하세요.

 

 





․그림처럼 선 자세에서 양손으로 막대기를 잡으세요.
․팔은 어깨 높이로 올리고 팔꿈치는 곧게하고 손 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하세요.
․막대기를 손바닥 안에서 뒤쪽으로 굴리세요.
․1분 동안 계속 반복한 뒤 쉬세요.
․3번 반복하세요.

 

자료출처 :  테니스코리아

 

 


출처 : [부상치료] 테니스 엘보 치료법
글쓴이 : 영원한 동조 원글보기
메모 :

'테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윔블던 중계 보는 방법  (0) 2009.06.26
테니스 친구들과 나의 생일 파티  (0) 2009.05.11
[스크랩] [부상치료] 테니스엘보우의 발생원인과 치료법  (0) 2009.04.06
테니스  (0) 2009.02.10
발리  (0) 2009.02.10